링크트리란?
링크트리는 알렉스 자키리아가 개발한 무료 소셜 미디어 랜딩 페이지이다.
인스타그램처럼 다중 하이퍼링크를 허용하지 않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불만에서 만들어졌으며 사이트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은 고작 6시간이라고 한다.
링크트리를 이용하면 링크들을 여러개 넣은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인터넷명함이라고도 할수 있는데 디자인도 예쁘게 꾸밀 수 있기에 나만의 사이트들을 효과적으로 정리해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회원가입
회원가입할때 쓰는 아이디는 티스토리 아이디처럼 나만의 주소가 된다.
아이디는 영문, 숫자만 가능하고 특수문자는 _와 , 만 허용된다.
이메일칸에 넣는 이메일은 나중에 비밀번호를 찾거나 인증을 할 때 사용되니 정확히 기억해두어야 한다.
분야는 회원가입 후 레이아웃을 선택할 때 참고가 된다.
하지만 특별히 의미는 없으니 그냥 흥미있는 것을 골라주면 된다.
요금제는 Free(무료) 버전을 선택한다.
링크트리에는 여러가지 요금별 플랜이 있는데 여러 개 링크와 간단한 꾸미기만 사용할 경우 특별히 유료결제를 할 필요는 없다.
참고로 유료버전은 다양한 글꼴과 , 최신 기능 그리고 로고제거 등이 제공된다.
이메일인증
회원가입이 끝나면 링크를 생성할수 있는 대시보드로 이동된다.
자세히 보면 상단에 빨간색 경고글이 있는데 이것은 이메일 인증을 하라는 표시이다.
회원가입 시 적었던 이메일을 보면 링크 트리에서 보내온 메일이 하나 와있을 것이다.
Verify Email을 누르면 인증이 완료되고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혹시 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상단의 Resend verifycation link를 누르면 인증메일이 재발송된다.
링크 트리 만들기
일단 먼저 맨 처음보이는 기능은 헤더 만들기.
헤더는 링크들을 포괄하는 제목 개념인데 필요없다면 굳이 만들지 않아도 무방하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링크를 만들어볼 차례.
Add Link를 누르고 Enter URL에 링크를 넣어준다.
링크에는 부가기능으로 썸네일을 지정할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넣을 수도 있고 깔끔한 아이콘을 넣을 수도 있다.
나는 한개의 링크는 아이콘과 함께 다음 링크를 만들고 다른 하나의 링크에는 이미지와 함께 티스토리 링크를 넣어주었다.
우측에는 미리 보기가 표현이 되어 내가 만든 링크가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보이는지 알수 있다.
저장은 따로 할 필요 없으며 수정하는 즉시 반영이 되어 매우 편리하다.
링크 트리 꾸미기
Appearance(외모)에서는 여러 가지 테마와 아이콘을 이용해 링크트리를 예쁘게 꾸밀수 있다.
먼저 프로필에서는 프로필 이미지 변경과 설명을 바꿀 수 있다.
프로필 타이틀과 바이오를 입력하면 링크모임 위에 나오는 프로필 정보를 수정할수 있다.
Add icon을 누르면 깔끔한 SNS 아이콘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데 원하는 소셜 아이콘들을 선택하고 위치( Top, Bottom )를 선택하면 된다.
다행스럽게도 링크트리에서는 여러가지 무료 테마를 제공해 준다.
Upgrade 열쇠 표시가 돼있는 유료버전은 사용할 수 없지만 잘 찾아보면 깔끔한 무료 디자인이 많아서 충분히 꾸미기가 가능하다.
접속 통계 보기
Analytics 탭에서는 내 링크모음에 방문한 사람수와 링크를 누른 사람수를 확인할 수 있다.
total Views는 총 방문 횟수, Total click은 총 클릭 횟수를 의미하며 Unique Views와 Unique clicks의 경우 순방문, 순클릭을 의미한다.
순방문, 순클릭은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방문하거나 여러번 링크를 누른 것을 제외한 순수한 횟수를 의미한다.
공유하기
마지막으로 Share(공유)를 누르면 링크를 공유하거나 링크주소를 카피할 수 있다.
공유는 여러 가지가 기능이 있는데 My Linktree QR code는 간단하게 QR 코드를 생성하는 기능이니 필요한 사람은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간단하게 링크모음을 만들어보았다.
링크트리를 이용하면 누구나 간단하게 어디서든 링크 모음을 만들수 있다.